본문 바로가기

라운델 아카데미/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기본 교육

라이딩 거리 늘리는 방법, 자전거 여행 전 필수!ㅣ라운델 아카데미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라운델 X 제임스바이시클에이드 라이딩 거리 늘리는 방법 소개

 

우리나라의 손꼽히는 라이딩 코스는 중ㆍ장거리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투어 라이딩은 최소 70-80km 이상 자력으로 무난히 라이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중·장거리 라이딩을 시도해보지 못한 입문자 분들은 자전거 여행을 도전하기 어려우실 텐데요.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 전, 꼭 연습해야 하는 라이딩 거리 늘리는 방법!


 

 

자전거는 내가 페달을 밟은 만큼 간다는 솔직한 매력이 있죠.

 

우리나라 곳곳에는 자전거를 타고 갈 수 있는 여러 코스와

색다른 풍경들을 즐길 수 있는 여행 스폿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곳을 라이딩해보고 싶지만, 아직 중·장거리 라이딩을 시도해보지 못한 입문자 분들을 위해,

자전거로 멀리, 더 멀리 떠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STEP1. 어느 정도의 거리를 탔을 때 몸에 무리가 오는지 확인 

 

거리를 늘리는 방법에 있어서 첫 번째는 자신의 몸상태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거리까지 힘들지 않게 탈 수 있는지,

어느 정도의 거리가 넘어가면 몸에 무리가 오고 힘들었는지를 먼저 체크합니다.

 

 

 STEP2. 자신이 탈 수 있는 거리를 기반으로 코스를 두, 세 가지 디자인 

 

꾸준하게 달릴 수 있고 트레이닝할 수 있는 2~3가지의 나만의 라이딩 코스를 디자인합니다.

 

 STEP 3.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라이딩 거리, 속도, 소요시간을 확인 

 

 

GPS가 달린 기기를 활용하여 라이딩 거리, 속도, 소요시간을 체크하고 기록합니다.

 

 

 STEP 4. 그룹 라이딩이나 언덕 코스에 도전 

 

 

솔로 라이딩을 했던 분들은 그룹 라이딩에 참여해보는 방법과 언덕 코스를 찾아 라이딩을 즐기면

자연스럽게 체력을 향상하면서 스피드까지 향상할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STEP을 확인하셨다면,

본격적으로 라이딩 거리 늘리는 방법 2가지를 실천해보세요!

 

 

 TIP 1. 라이딩 거리 늘리기 

 

GPS가 달린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기록해둔 라이딩 구간별 소요시간을 확인합니다.

 

초반-중반-후반 구간에서 km당 소모되는 시간을 확인했을 때 페이스가 떨어지는 구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하도록 교정이 필요하며, 페이스를 조절하여 에너지 분배를 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TIP 2. 라이딩 거리 늘리기 

 

2주 정도의 간격으로 거리를 늘립니다.

우리의 몸은 적응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몸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리가 따릅니다.

그래서 거리 늘리기와 우리 몸의 적응 시간을 반복하여 자신의 몸 상태를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거리를 늘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1) 30km의 라이딩 코스를 2주 동안 라이딩하며 몸에 완전히 적응시킨 후

2) 3주 차에 추가적으로 라이딩 거리를 늘립니다. (40km)

3) 40km의 라이딩 코스를  2주 동안 적응 기간을 가집니다.

 

위의 과정을 반복하며 라이딩 내 몸에 적응시키는 연습을 해줍니다.

 

※ 입문자 여러분들이 흔히 하는 실수!!

 

"목마르지 않은데.. 물 안 마셔야지."

"배고프지 않은데.. 안 먹어야지!"

 

주기적으로 마시고, 먹어야 하는 타이밍을 가볍게 생각한다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시간이나 거리당 보급을 얼마나 할 것인지 경험을 통해 습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수분 섭취 및 영양보급은 지치지 않고 꾸준한 힘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라이딩 거리 늘리기는 꾸준한 노력과 많은 시간을 드린 연습이 필요합니다.

 

몸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계획성 있게 자전거를 탄다면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자전거를 더욱더 즐길 수 있습니다.

 

"무조건 많이 타고, 오래 타면 되는 게 아니야?"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위의 방법처럼 내 몸상태를 알아가며 거리를 늘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자전거 라이딩을 위해, 그리고 자전거 여행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전거 라이딩 하기 더 편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라운델의 교육 콘텐츠는 계속됩니다.

 

자전거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저희 라운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운델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iIRaaemJFMYfd_MEq8a-BA

 

라운델 ROUNDEL

안녕하세요 라운델 채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운델은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조금만 알면 쉽고 편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떠날 수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