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운델 아카데미/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기본 교육

코너링 잘하는 방법, 코너링 마스터 하는 방법 소개ㅣ라운델 아카데미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라운델 X 제임스바이시클에이드 코너링 연습 방법 소개

 

자전거 여행 중에는 여러 코스와 지형을 마주칠 수 있습니다.

그중회전 구간을 만났을 때 안전하게 코너링을 돌기 위해서 무엇이 준비되어야 하고 어떤 것들이 숙지를 해야 하는 부분인지, 코너링에 필요한 시선부터 상체, 하체의 자세까지 세세한 부분들을 라운델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코너링이란?

모퉁이를 부드럽고 신속하게 돌아 지속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조향 법

 

코너링 방법

 

< 코너링 순서 >

 

① 시선 ▶ ② 어깨와 가슴 ▶ ③ 핸들 조향

 

컨트롤이 미흡한 라이더는 코너를 돌 때 조향이 이루어진 후 시선이 움직이는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며 시선이 바퀴 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코너를 준비할 때 타이밍이 늦게 되어 안전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시선이 먼저 향하고 조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시선처리

 

회전 구간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라이더의 시선처리입니다.

 

라이더의 빠른 시선에 따라 정확하게 그 코너의 구간을 읽고 라인을 잡아 속도를 유지해서 코너를 회전할 것인지 결정하기 때문에 라이더의 시선 처리는 중요합니다.

 

시선처리는 항상 자전거의 핸들을 조향 하기 전에 시선이 움직여야 합니다.

ex. 왼쪽 회전으로 자전거 진행하려 한다면 자전거가 왼쪽으로 기울기 전에 라이더의 시선처리가 왼쪽으로 가야 합니다.

 

2. 핸들 조향 자세

 

1) 상체 자세

핸들을 잡을 때 양쪽의 팔을 곧게 뻗은 상태에서 핸들 조향이 들어가게 되면 핸들을 돌릴 때 컨트롤이 부자연스러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팔을 살짝 구부려서 편한 상태로 핸들을 부드럽게 돌리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2) 하체 자세

 

 

자전거를 회전할 때에는 페달의 위치가 수평이 아닌 수직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왼쪽으로 회전하고자 할 때 회전하는 방향의 바깥쪽 다리가 중심 축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중심축에 체중을 전달해주는 만큼 두 바퀴에 접지력이 발생합니다.

 

 

상대적으로 반대쪽, 위에 올라와있는 다리 (안쪽 다리)는 힘을 주기 어렵기 때문에 가볍게 올려놓은 상태에서 바라보는 시선 방향으로 살짝 열어서 위치해주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자전거 여행을 위해, 자전거 여행 중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자전거 여행을 가는 그날까지 입문자 여러분들을 위해 라운델의 교육 콘텐츠는 계속됩니다.

 

자전거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저희 라운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운델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iIRaaemJFMYfd_MEq8a-BA

 

라운델 ROUNDEL

안녕하세요 라운델 채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운델은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조금만 알면 쉽고 편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떠날 수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