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운델 아카데미/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기본 교육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셀프피팅 3가지 소개ㅣ라운델 아카데미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라운델 X 제임스바이시클에이드 자전거 셀프피팅 3가지 소개

 

"자전거 여행 중, 내 자전거의 피팅을 다시 재조정해야 할 때, 혹은 집에서도 간단하게 내 몸에 맞게 셀프피팅을 하고 싶으셨던 경험 있으신가요?" 


셀프피팅은 자전거 여행 시 자전거의 피팅을 통해서 장시간의 자세를 조금 더 편안하게 유지하고 힘을 효율성 있게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자전거의 전문 피팅은 물론 자전거 샵 등 전문가가 진행해야 하지만, 내 몸에 맞게 스스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자전거 안장 높이와 위치의 조절, 핸들 높이와 각도 맞추는 간단한 셀프피팅 방법을 라운델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셀프 피팅하는 방법 : 안장의 높이

 

<안장의 높이가 맞지 않을 경우>

 

안장의 높이가 높으면 페달링이 부드럽지 못하고 회전이 끊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안장의 높이가 낮으면 페달링에 힘을 쓸 때  강한 힘을 가하는데 어려우며, 페달링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안장의 높이는 한 번씩 확인하여 꼭 맞춰보아야 합니다.

 

안장 높이 맞추는 방법

  1. 페달에 뒤꿈치를 위치시킵니다.

2. 페달을 뒤로 돌렸을 때 안장에 안착하는 골반이 안장 위에 고정이 된 상태에서 다리만 부드럽게 회전이 가능해야 합니다.

3. 골반의 움직임을 확인합니다.

 

*  뒤꿈치로 페달을 돌려보았을 때 엉덩이가 들썩 거리지 않아야 하며, 골반이 고정되어 페달링이 가능한 높이가 정확한 안장의 높이입니다.

*  자전거를 평평한 지면에 세워놓은 상태에서 자신의 골반보다 1CM 낮게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셀프 피팅하는 방법 : 안장의 위치와 각도

 

<안장의 위치와 각도 맞추는 이유>

 

언덕/평지 라이딩 선호도에 따라 안장의 위치 세팅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안장은 수평으로 맞추는 것이 기본적인 형태이며, 안장의 앞뒤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안장의 앞뒤 위치 결정하는 방법 

 

1. 편안하게 페달링을 하다가 속도를 천천히 줄이면서 페달의 위치를 수평상태로 정지합니다.

2. 무릎 옆 튀어나온 뼈를 기준으로  줄자를 이용하여 일직선으로 떨어뜨립니다.

3. 중접골과 일직선으로 맞춥니다.

 

*  직접 셀프 영상으로 라이딩 모습을 찍어서 페달링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피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셀프 피팅하는 방법 : 핸들의 높이와 각도 맞추는 방법

 

안장은 위아래 앞뒤 각도 조절이 가능하지만, 핸들바는 조정이 제한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핸들바는 라이딩을 하게 되면서 편함과 불편함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됩니다.

 

스탬은 길이를 조정할 수 없는 부품이기 때문에 유연성, 자세,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스탬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핸들바의 위치가 낮아 허리가 아프다면 핸들바의 높이를 높게 조정해야 합니다.

 

핸들 높낮이 결정하는 방법

 

 

1. 스탬과 스티어튜브 사이에 스페이서가 위치하게 되는데 이 스페이서의 위치를 늘려서 끼워주시면 핸들바가 높아집니다.

 

2. 반대로 핸들바가 너무 높다면 스페이서 위치 변경으로 핸들 높낮이 조정이 가능합니다.

 

*  핸들바를 잡은 상태에서 변속을 하고 브레이크 레버를 잡기 위해 손목이 꺾이면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어깨 팔꿈치 손목이 편안할 수 있도록 컨트롤 레버 각도 조정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간단한 셀프 피팅 같은 경우는 누구나 집에서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자전거 여행을 위해, 자전거 여행 중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자전거 여행을 가는 그날까지 입문자 여러분들을 위해 라운델의 교육 콘텐츠는 계속됩니다.

 

자전거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저희 라운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운델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iIRaaemJFMYfd_MEq8a-BA

 

라운델 ROUNDEL

안녕하세요 라운델 채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운델은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조금만 알면 쉽고 편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떠날 수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