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운델 아카데미/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기본 교육

클릿 페달 입문 전 필수! 클릿 페달 마스터 하기 ㅣ라운델 아카데미

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라운델 X 제임스바이시클에이드 자전거 클릿 페달 연습 방법 소개

 

자전거에 입문한 분들이 클릿 페달의 재미를 알기 전까지 걱정도 많고 도전하기 어려우실 텐데요.

클릿 페달은 페달과 내 발을 고정해줌과 동시에, 효율적인 라이딩을 위해 필요한 장비입니다.

자전거 입문자들을 위한, 클릿 페달 완벽 마스터하는 연습 방법!


사이클을 즐기다 보면 클릿 페달을 통해 많은 이점들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클릿 페달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자전거의 속도 향상과 발의 위치가 일정하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근육의 힘을 지속적으로 발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릿을 제때 분리하지 못하면 낙차 한다는 두려움으로 자전거 입문자는 쉽게 도전하지 못하게 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클릿 페달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적응할 수 있는 연습 방법을 라운델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TEP1. 정지한 상태에서 클릿 결합/분리 연습

 

<클릿 결합 방법>

1) 연습할 (편한) 발을 먼저 선택해주시고, 반대 발은 지면에 고정합니다. 

이때, 자전거가 앞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브레이크로 자전거를 고정합니다.

 

2) 페달의 위치는 가장 안정적인 포지션인 수평에서 살짝 올린 위치에 둡니다.

 

3) 연습하고자 하는 발 앞꿈치 앞쪽으로 밀게 되면 페달이 뒤집힙니다.

 

4) 발 앞꿈치 부분이 홈에 잘 걸렸다면, 뒷 꿈치에 수평으로 힘을 주며 결합시킵니다.

 

<클릿 분리 방법>

탈착 할 때는 뒤꿈치를 비틀어 분리합니다.

 

이때 먼저 눈으로 직접 페달의 위치를 확인하며 연습을 해주시고,

적응이 되었다면 시선은 정면을 향한 상태로 끼우고 빼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Tip. 지긋이 누르기보다는 순간적으로 “툭” 힘을 주어서 한 번에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하는 다리가 적응이 되었을 때 반대쪽 연습을 진행합니다.

 

Tip. 주변에 벽 난간 기둥 등의 고정물이 있다면 안장 위에 올라앉아서 연습을 번갈아 가며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TEP2. 한쪽 클릿 결합하고 자전거 움직이기

 

한쪽 클릿만 결합한 상태로 페달링(주행)을 해보는 방법입니다.

넓은 공간에서 직선으로 자전거를 타며 연습하는 방법이 원활한 연습에 도움이 됩니다.

 

직선으로 라이딩을 하며 페달을 빼고 끼는 과정을 반복 연습합니다.

 

마찬가지로 적응이 되었다면 반대쪽 연습을 진행합니다.

 

Tip. 연습 시에는 반대쪽 페달은 클릿이 결합되지 않도록 페달을 뒤집은 상태로 연습하거나 반대쪽 발은 클릿 슈즈가 아닌 일반 운동화를 신고 연습하면 더 안전합니다.

 

 

STEP 3. 주행하며 양쪽 클릿 연습

 

 

출발은 한쪽 클릿을 결합한 상태로 주행을 하다 어느 정도 안정감이 들었을 때 양쪽 클릿 모두 결합된 상태로 주행합니다.

 

멈추고자 하는 위치에서 양쪽을 같이 분리하시거나, 편안한 다리부터 탈착 하는 연습을 합니다.

 

Tip. 정지하기 5초 전 정도 여유를 가지고 클릿을 분리하시면 다급하지 않고 안전하게 클릿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여러 차례 반복 연습하다 보면 어느새 입문자 여러분도 클릿 페달이 두렵지 않게 됩니다.

 

한 단계 한 단계씩 천천히 급하게 마음먹지 말고 연습을 진행하신다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이클링을 즐기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감을 갖고 안전하게 연습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자전거 여행을 위해, 자전거 여행 중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자전거 여행을 가는 그날까지 입문자 여러분들을 위해 라운델의 교육 콘텐츠는 계속됩니다.

자전거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저희 라운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운델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iIRaaemJFMYfd_MEq8a-BA

 

라운델 ROUNDEL

안녕하세요 라운델 채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운델은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조금만 알면 쉽고 편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떠날 수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