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운델 아카데미/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기본 교육

라이딩 통증, 극복할 수 있는 포지션 변화 방법 소개ㅣ라운델 아카데미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라운델 X 제임스바이시클에이드 라이딩 통증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소개

 

자전거 여행과 같은 장시간 라이딩 중, 안장통을 느껴본 경험 있으신가요? 안장통을 극복할 수 있는 포지션 변화 방법을 라운델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 지나쳤던 통증 극복 방법!


 

라이딩 중 느낀 통증을 극복하기 위한, 지형별 포지션 변화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전거에 입문하면 “안장통”은 가장 흔하게 겪게 되는 통증 중 하나입니다.

 

자전거 숙련자도 가끔은 안장통을 느낀다고 한다고 합니다. 안장통을 완벽하게 해소할 수는 없어도 어떻게 자전거를 타며 개선을 해나가는지 방법을 조금만 숙지해도 고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장통을 극복하는 방법

 

안장통을 느끼시게 되면 몇 가지 해보셔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라이딩과 휴식시간을 일정하게 분배

휴식 없이 라이딩을 하게 되면 안장통과 손목, 어깨, 목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규칙적인 휴식은 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팅                                                                                            *댄싱

 

2. 라이딩 포지션 분배

같은 자세의 장시간 라이딩은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시팅과 댄싱의 자세를 자연스럽게 번갈아 가며 라이딩해주는 방법은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시팅 - 안장에 앉아서 타는 자세

* 댄싱 - 안장에서 일어나 타는 자세

 

 

3. 안장 교체

위의 방법들로 안장통을 해결되지 않는다면 안장을 교체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라이더 엉덩이 뼈의 사이즈에 맞는 안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라이더 분들께는 전립선 안장도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여성 라이더 분들께는 여성 전용 안장으로 선택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안장이 딱딱해서 안장통이 느껴진다고 안장이 뭉툭하고 푹신한 것으로 교체하는 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전거 포지션

 

자전거 포지션이 중요한 이유

자전거 라이딩을 하며  장시간 라이딩과 고속주행,  언덕과 내리막, 지형 변화 상황에 따른 자세를 정립을 해야지만 저항을 줄일 수 있고 효율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는 통증 유발 및 부상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1. 핸들 포지션

 

핸들의 포지션은 1) 상단바 2) 컨트롤레버 3) 드롭바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상단바 

손이 안쪽으로 꺾이거나 바깥쪽으로 열리도록 위치하거나 상단바를 헐겁게 잡게 되면 주행 중 핸들을 놓치고 넘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상단바는 정확히 잡아주시고 주먹이 앞으로 향할 수 있도록 핸들을 가볍게 잡아주면 됩니다.

 

2) 컨트롤레버 

가능한 컨트롤레버 끝쪽에 정확히 위치해서 핸들을 잡아 변속과 브레이크가 가능하게 위치시켜야 합니다.

 

3) 드롭바 

드롭부분을 잡게 되면 자세가 자연스레 낮아지게 됩니다.

시선은 자연스럽게 바닥을 향하게 되지만, 고개를 들어 전방을 주시하며 주행해야 합니다. 자세가 낮아지면 자연스럽게 팔에 무게중심이 쏠리기 때문에, 복부와 허리의 근력으로 팔에 힘을 덜고 가볍게 핸들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2. 안장 포지션

 

라이딩을 하다 보면 언덕을 오를 때도 있습니다.

급경사를 오르거나 완만한 경사를 오를 때 그 각도에 맞춰서 안장에 앉는 위치를 조금씩 달리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1) 완만한 경사

자전거 속도가 자연스럽게 가속이 붙는 정도의 완만한 경사라면,

일반적으로 평지에서 앉는 위치에서 약간 더 앞으로 당겨 앉아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2) 7-8%의 급경사

급경사일 경우 댄싱으로 오를 수 있지만 앉아서 오르는 방법을 선호하는 라이더라면,  안장의 앉는 위치를 많이 앞으로 당겨 앉아서 무게중심을 앞쪽으로 둔 채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자전거 포지션을 미세 조정하며 라이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전 트레이닝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포지션 정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자전거 여행을 위해, 자전거 여행 중 필요한 모든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자전거 여행을 가는 그날까지 입문자 여러분들을 위해 라운델의 교육 콘텐츠는 계속됩니다.

 

자전거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저희 라운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운델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iIRaaemJFMYfd_MEq8a-BA

 

라운델 ROUNDEL

안녕하세요 라운델 채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운델은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조금만 알면 쉽고 편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떠날 수

www.youtube.com